FANDOM


20세기를 과학기술의 시대였다고 한다면 21세기는 과학과 예술이 통섭된 과학예술의 시대라고 보여진다. 사실 과학기술은 과학을 위한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과 기술을 병렬로 합친 단어이다[1]. 과학과 기술이 공존하고 상호 연관되어 있는 시대라는 의미이다. 그렇지만 과학예술은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을 통섭한 신조어로 과학기술에서 기술이 예술의 단계로 승화됨을 의미한다.

기술(techno)은 사실 예술(art)에서 유래된 단어로 둘은 근본적으로 일맥상통하는 단어이다. 그렇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둘 사이에는 의미의 벽이 생겼다. 기술은 예술에 비해 창조력이 빠져있는 기계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의미하게 되었다. 예술은 기술에 비해 더 창의적이고 인간적인 작업이라는 의미가 되었다. 따라서 과학예술은 과학기술에 창의력에 기반한 휴머니즘이 더해진 의미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는 단순하고 획일적인 기술을 넘어 창의적이고 사람과 환경을 아우러는 예술적 경지에 이르런 기술들이 더 가치를 가지는 시대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과학예술의 시대, 과연 21세기 우리에게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될 것인지 궁금하다.

참고자료Edit

  1. 최무영교수의 물리학 강의, 책갈피
  2. 박우진기자 (panorama@hk.co.kr), 과학 예술을 만나다, 과학 연극·전시·소설 등 다양한 융합의 산물 선보여, 주간한국, 2009-04-07
  3. 문화산책, 과학, 예술을 만나다, 2009.2.11, 영남일보

연재글 순서 Edit

  1.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통섭: 들어가며
  2. 현대음악과 과학의 통섭
  3. 과학자와 교양지식
  4. 공학과 통섭한 미디어아트의 창시자, 백남준옹
  5. 말러의 음악과 통신 기술의 통섭
  6. 미래사회와 과학/예술의 통섭
  7. 상상력과 과학의 역사
  8. 비틀즈의 음악과 클래식과 대중가요의 가교
  9. 말러음악에 관한 나의 트윗 편린들
  10. 영화 발키리에서 본 복잡계 과학
  11. 그림으로 본 서양과학사
  12. 복잡계 과학과 검은백조 이야기
  13. 뇌진화이론과 바이오미메틱스 과학
  14. 복잡계 과학으로 본 동서 통합과학
  15. 통섭을 이끌 이론 복잡계과학의 개요
  16. 연인들이 키스하는 진짜 이유는?
  17. 야구선수는 공을 어떻게 잡을까? - 직관의 비밀
  18. 안드로이드 폰들은 스마트 폰계의 검은백조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